서울지방 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 로고

센터소개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 상황판
안내 경찰관 그림

안녕하십니까?
종합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특별시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는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서울시내 주요도로에 설치된 887대의 교통 CCTV로 서울 전역의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첨단 디지털시스템을 활용하여
과학적인 현장교통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흰색 여백
평면 모니터로 전환 구축된 상황판

사진 : 디지털개선 상황판

디지털 전환 구축사업

1971년도에 최초 설치되었으며, 2015년 디지털 전환 구축사업 일환으로 상황판 모니터를 디지털 평면 모니터로 전면 교체하여 화질과 기능을 개선하였고, 2016년 디지털 전환 구축사업을 진행 완료 하였습니다.

전자지도상 최근접 순찰차 위치 확인

사진 : 전자지도상 최근접 순찰차 확인

일반교통관리

센터는 24시간 운영하며 무전지령요원들이 실시간으로 교통 CCTV를 모니터링 하면서 정체지점과 원인을 파악하고, 전자지도에 표출된 최근접 교통순찰차의 위치를 확인하여 무전으로 필요한 조치를 지시하고 있습니다.

VIP 이동경로 교통관리

사진 : VIP 이동경로 교통관리

특별교통관리

대통령, 총리, 외빈 등 VIP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동할수 있도록 이동경로를 관리하고 있고, 국제마라톤 등 문화, 체육행사와 재난·재해시에도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및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홈페이지

사진 : 개선 홈페이지

교통정보제공(홈페이지)

인터넷, 모바일, 전화, 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와 스마트폰용 홈페이지에서는 실시간 CCTV영상과 돌발정보(사고,공사 등), 집회통제구간 정보 등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서비스 제공

사진 : 전화, 카카오톡 서비스 제공

교통정보제공(전화, 카카오톡)

인터넷, 모바일, 전화, 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시민들에게 신속 하고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인터넷 홈페이지와 스마트폰용 홈페이지에서는 실시간 CCTV영상과 돌발정보(사고,공사 등), 집회통제구간 정보 등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KBS1TV 뉴스광장 교통방송

사진 : KBS 1TV 뉴스광장 교통방송

교통정보제공(라디오, TV방송)

센터 내에 라디오 교통방송(MBC,SBS,KBS) 부스와 TV송출 장비가 설치되어 경찰관 및 방송 리포터들이 방송을 통해 현장감있고 생생한 교통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1TV 뉴스광장 교통방송

사진 :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어린이 교통교육, 견학안내

센터에서는 교육과 홍보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보행습관과 법질서 준수의식을 심어주기 위하여 서울특별시경찰청 후정에 설치된 ‘교통알음마당’에서 매년 4000여명의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체험, 참여방식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센터에 방문하시는 내, 외국인을 대상으로 센터 견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